자유게시판 보기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보기

제목

불평없이 살아보기-리뷰소감

작성자윤명화

작성일2009-10-21

조회수299,846

 

저자-윌 보웬(Will Bowen)

미국 미주리주 캔자스시티에서 목사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2006년 7월, ‘여름독서클럽’을 준비하던 중 ‘인간이 겪는 모든 불행의 뿌리에는 불평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같은 해, 그는 〈불평 없는 세상A Complaint Free World〉이라는 캠페인을 통해 세상에 만연해 있는 불평을 근절하자는 의식 개선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그는 부정적인 말이 부정적인 생각을 부르고, 이것이 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며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불평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가 수많은 사람들의 인생에 ‘행복’이라는 열정을 심어주며 설파해온 결정판이 바로 『불평 없이 살아보기』이다.


200여 명의 작은 교회에서 시작된 〈불평 없는 세상〉 캠페인은 입소문을 타고, 또 지역 언론의 조명을 받으며 미국 전역으로 들불처럼 번졌다. 게다가 〈오프라 윈프리 쇼〉 〈투데이 쇼〉 〈투나잇 쇼〉 등을 통해 이 프로그램이 소개되자, 미국뿐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보라색 고무밴드를 보내달라는 요청이 빗발쳤다. 저자는 〈불평 없는 세상〉 캠페인 덕분에 인생이 완전히 달라졌다고 말하는 사람들, 그들의 생생한 경험이 담긴 편지와 감사전화가 오히려 자신에게 더 큰 에너지를 불어넣는다고 말한다.

 

이 책은 그 행복한 에너지와 열정을 전하기 위해 쓰였다. 저자는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내뱉는 불평이 얼마나 나쁜 결과를 초래하는지 보여준다. 한편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불평을 하지 않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점들을 제시하여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려 한다.

 

불평을 하지 않으면, 삶이 변화한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불평과 불만의 말을 서슴없이 내뱉는다. 그러나 불평하는 것을 그만두는 순간, 우리의 인생은 달라진다. 우리는 의식적으로 불평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사고가 긍정적으로 바뀌면 행동 또한 바뀐다. 불평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 하나가 행동을 바꾸고, 이 행동이 우리의 인생을 바꾼다.

 

1단계 :  의식하지 못하고 불평하는 단계

나는 불평한다. 고로 존재한다

불평하지 않고 살기 위해 겪어야 할 네 단계 중 첫번째에 해당하는 단계는 바로 '의식하지 못하고 불평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자신이 무능력하다는 것, 즉 불평하지 않고 살 수 있다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 단계이다. 얼마나 많이 불평하고 있는지 의식하지 못하는 단계인 것이다. 하지만 의식하지 못하고 불평하는 단계에서 당신은 순수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자신을 위해 위대한 일을 해낼 준비가 되어 있는 단계이기도 하다.

 

불평하는 것을 끊기 위해 보라색 밴드를 손목에 차고, 불평과 불만의 말을 할 때마다 반대편 손목으로 밴드를 옮긴다. 습관이 완전히 몸에 배는 데 걸리는 시간은 21일, 3주 정도라는 사실에 근거하여 21일 동안 불평을 하지 않고 밴드를 옮기지 않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불평과 건강

불평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로부터 동정이나 인정 같은 특별한 대인 관계상의 반응을 얻어내려는 심리를 동반한다. 우리는 불평함으로써 이득을 취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동정을 얻게 한다던지, 피하고 싶은 일을 안 해도 되는 것과 같은 부차적인 이득을 얻기 위해 불평을 한다는 의미이다.

 

우리의 마음과 몸 사이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어서 마음이 믿는 것을 몸이 그대로 표출한다. 심인성 질병이란 생리적 원인보다는 사람의 심리작용에 의해 야기되는 질병이다. 이는 우리의 마음과 몸이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스스로의 건강에 대해 불평하는 것은 부정적인 말을 하는 것이며 당신의 몸은 그 말을 듣게 된다. 당신이 당신의 질병에 대해 불평할 때 당신은 몸 전체에 건강에 해가 되는 에너지의 파동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2단계 : 의식하면서 불평하는 단계

2단계에서는 의식하면서 불평하는 단계에서는 자신이 얼마나 자주 불평하는지 알게 된다.

 

불평하기와 인간관계

생각도 일종의 에너지다. 사람들은 자신의 사고방식과 조화를 이루는 것들을 끌어들이는 반면 그렇지 않은 것들은 배척하는 경향이 있다. 당신의 말은 당신의 생각을 드러내고, 그 생각을 강화하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행동으로 옮기게끔 만든다. 당신의 불평은 당신이 가지고 싶다고 말하는 것들로부터 당신을 멀어지게 만든다. 불평은 특히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방해가 된다. 부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거부반응을 불러일으킨다. 무언가 좋은 말을 할 수 없다면 아예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낫다.

 

주변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불평하고 있는지를 깨닫게 되면, 당신도 불평에 동조함으로써 불평의 전파에 한몫 거들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누군가 불평하는 것을 듣게 되더라도 그러한 불평에 연루되어서는 안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말로 당신의 동조를 끌어내고 당신 또한 그들의 동조를 끌어낸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대화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가면 그저 묵묵히 지켜만 보라.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려고 애쓰지 말고 내가 먼저 변화하여 다른 사람에게 모범을 보여라.

 

깨어나라

심리학자들은 자신을 더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서 사람들이 불평을 한다고 주장한다. 즉 잘난 척을 하기 위해 불평한다는 것이다. 자신감이 없거나 자신의 가치를 확신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소중함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잘난 척 하거나 불평을 하게 되는 법이다. 분명한 사실은 이러한 사람들은 스스로를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질 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로 느끼지 않기 때문에 불평을 한다는 것이다. 더 이상 불안정하지 않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불안정함을 편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당신 스스로를 부각시키기 위해 불평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불평하는 것은 경제적인 면을 포함해서 여러 면에서 우리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는 있지만, 행복은 결코 불평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자기 자신에 대해, 타인에 대해, 인생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감사하면 감사할수록, 당신의 삶에는 더 많은 즐거움이 찾아온다.

 

3단계 : 의식하면서 불평하지 않는 단계

3단계는 의식하면서 불평하지 않는 단계는 과민한 반응을 보이게 되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 당신은 자신이 말하는 모든 것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이때 침묵이 지속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침묵은 당신이 할 말을 숙고하여 신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침묵은 앞으로 당신이 생산적 에너지를 쏟아붓고 싶어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게 해준다.

 

불평에 쓰이는 언어

똑같은 말을 하더라도 그 말의 이면에 숨어 있는 당신의 에너지는 의도하는 바에 따라서 불평을 하고 있다고도, 그렇지 않다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일보다는 일어나기를 원하는 일에 항상 초점을 맞춰야 한다.

 

당신이 사용하는 말을 바꾸면, 마찬가지로 상황도 그에 따라 변한다. 당신이 당신의 인생에 있어서 어떤 사람들이나 사건들을 당신에게 좀 더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는 이름으로 부르기 시작하면, 그들도, 또는 그러한 일들도 더 이상 당신을 괴롭히지 않으며 실제로 당신에게 축복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하는 말을 바꾸면, 우리의 인생까지도 바꿀 수 있다.

 

비판자와 지지자를 구별하라

의식하면서 불평하지 않는 단계에서는 자신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비판의 말을 삼가야 한다. 이 단계에서 도움이 될 만한 또다른 방법은 불평하지 않는 친구를 찾는 것이다. 그 사람의 역할이 당신이 불평하고, 비난하고, 남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지 감시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성공을 함께  나누고, 당신이 다시 시도할 때 그 노력을 지속하도록 격려해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당신이 어떤 상황에 처하든 좋은 점을 찾아내도록 도와주는 안내자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불평하기를 그만두어 자신의 삶을 바꾸기 원하는 이에게 당신도 이러한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당신이 응원해 줄 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그리고 당신에게도 마찬가지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과 함께라면 불평하지 않는 이 도전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4단계 : 의식하지 않아도 불평하지 않는 단계

손목 위의 위대한 기적

의식하지 않아도 불평하지 않는 단계, 즉 불평하지 않고 보낸 21일 이후의 단계에서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에 집중하여 전보다 행복하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또 당신 주변의 누군가가 불평하기 시작할 때면 당신 마음이 얼마나 불편해지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한편 당신의 기본 사고는 '감사'로 바뀌어 아주 사소한 것에도 감사의 마음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또 당신의 태도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불평을 하지 않음으로써 당신은 원하는 것들을 적은 노력으로 얻어낼 수 있으며, 경제적 상황 또한 좋아질 수 있다.

 

생각더하기

 

비비디 바비디 부, 내맘대로 되라!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불평과 불만을 끊임없이 쏟아내곤 한다. 사소하게는 날씨나 음식의 맛에 불만을 가지는 것부터 시작하여 외모나 성격에 대한 불평, 일이 잘 풀리지 않았을 때 내뱉는 불평,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나오는 불평까지. 불평의 종류와 갯수를 따지자면 한도 끝도 없다.

 

불평투성이인 현재 상황에서, 불평하지 않으면 내 삶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 할 수 있다니. 솔깃하지 않을 수 없다. '불평없이 살아보기'의 저자 윌 보웬은 21일동안 불평을 입 밖으로 내뱉지 않고 자신을 통제하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고 말한다. 불평하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는 순간 동시에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하겠다는 마음이 생긴다. 이렇게 우리는 우리의 사고를 제어함으로써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부정적인 행동 가운데 가장 파괴력이 높은 불평. 이러한 불평을 하루아침에 떼어내는 것은 물론 어렵다. 오죽했으면 이 책의 저자는 밴드를 이용하여 불평하는 것을 '자각'하게 했을까. 입에서 불평이 한 마디도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힘든 과정이지만, 그로 인해 누리게 될 풍요로운 삶이 너무나 아름답기 때문에 이 도전은 매우 가치있다고 할 수 있다.

 

인생을 내 마음대로 조절하게끔 만들어주는 "불평없이 살아보기".

도전해 볼만하지 않은가?

 

첨부파일 다운로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1. 인스턴트 식품에 함유된 트랜스지방이 뇌의 신경신호전달을 교란
  2. 그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스턴트 식품을 반복적으로 섭취하는 증상 유발
  3.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자주 배고픔을 느끼며, 기억력이 점차 나빠짐
  4.  

    미국 오리건 보건과학대학 진 보우먼 박사발표(2012.1.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미투데이 공유
  • 요즘 공유
  • 인쇄하기
 

관리자

| 2009-10-01

댓글수정삭제



이 책을 읽고 우리 생활에서 불평을 빼면 어떻게 될까?

생각해보았습니다.



현재를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가 변화될 것 같아요~~



정말 도전해보시겠습니까?^^



내가 생각한대로 목적한대로 이루어질거라 생각합니다~~ㅎㅎ


윤명화

이름 : 비밀번호 : 스팸방지코드 :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첫 페이지로 이동 30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31    32    33    34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